사업체 구매 절차 (2)
Lease Cntract
Small business의 경우 렌트비용이 사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제일 클 가능성이 많으므로 리스계약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사업의 실패요인이 된다. 5년 이상 기간 + (5년)Option을 얻도록 리스계약을 하는 것이 안정적이기는 하다. Option의 행사방법, 제한, 양도 그리고 옵션 이후 렌트비 산정 방법에 대하여 검토하여야 한다. 추가적으로 공동구역에서 발생하는 비용, Property tax, Insurance 등의 비용에 대하여 확인하여야 한다.
남은 리스기간을 인수하거나 혹은 서브리스를 할 때, 남은 계약기간과 조건을 확인한 후 건물주의 동의를 문서로 받아 리스권 양도(Assignment of Lease) 절차를 밟아야 한다. 건물주의 동의나 허락이 없다면 리스기간 인수나 서브리스 무효가 되어 낭패를 당할 수 있다.
Bank Loan이나 Lease Cntract로 말미암아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에스크로에서 이 부분을 contingency 조항으로 삽입할 수 있으며, 에스크로 기간동안 리스계약이 안되면 위약금 없이 에스크로를 취소시킬 수 있다. 이 경우 에스크로 비용은 Buyer가 부담한다.
Bank Loan
구매자는 에스크로 기간중에 은행융자에 대하여 마무리 하여야 한다. Small business의 경우 SBA loan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9.11 이후에는 영주권자와 시민권자만 SBA loan의 혜택의 자격이 된다.
비즈니스 융자의 경우 Buyer의 크레딧보다 그동안의 사업상의 소득이 더 중요하다, 즉 판매자가 지난 몇 년간 발생시킨 소득을 고려할 때 buyer가 사업상 유지비용과 융자금 상환을 감당할 수 있다는 서류증명이 매우 중요하다. 만일 부족하다면 다운페이를 더 하거나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근거를 제시하여야 한다.
Bank accounts, Merchant Services
권한과 면책의 범위에 대하여 법률적 계약서 등을 남기는 것보다는 새롭게 모든 것을 시작하는 것이 혹시 발생할 지 모르는 분쟁을 막는 최선의 방법이다.
Training
사업체를 판매한 옛 주인이 가령 2주 이상 얼마의 기간동안 사업정보를 알려주도록 하고, 단골 손님을 소개받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