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물지도검색매물리스트검색
  • top으로가기
    sqft ㅡ> 평
    평 ㅡ> sqft
    • 나의 쪽지함
    • 문의받은 리스트보기
    • 문의한 리스트보기
    • 등록한 매물리스트
    • 스크랩 매물리스트
  • 네이버까페
  • 네이버블로그
  • 오늘본매물

    오늘 본 매물이 없습니다.
    > Brandon-창업이야기 > 상세보기

    Brandon-창업이야기 Specialist Column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창업전) 프랜차이즈 시작하기전 고려해야 할 사항들 2018-11-11 17:26:57
    작성인 brandontak47 조회:882    추천: 75
    첨부파일 : 1541924817-36.jpg

    많은 예비사장님들이 창업시, 본인이 직접 브랜드를 런칭하고 회사나 매장을 직접 만들어 시작하기엔 할일이 너무많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사업이 어느정도 정상궤도의 오르기 까지의 기회비용과 시간을 때로는 기다리지 못하거나 그럴만한 자신이 없는 분들이 생각하는것이 프랜차이즈로 사업을 시작할려는 경우가 종종 있다.

    예비사장님으로 한국도 그렇겠지만 미국에서 프랜차이즈로 창업시, 어떤 장단점이 있고 창업비에 무엇이 포함되는 항목 무엇인지 꼭 확인을 꼼꼼히 해보야 한다.
    프랜차이즈는 전국적인 인지도가 약한 로컬 브랜드보다 안전하다는 이유로 창업자들이 선호하는 비즈니스다. 또한 구입가격 대비 순익은 적어도 폐업 확률이 낮다는 것은 예비 자영업자들에게는 큰 매력으로 작용한다.
    그래서 많은  예비창업 사장님들이 프랜차이즈 사업에 도전장을 내민다. 그러나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하기전에 꼭 알아야할 내용들이 있으니 아래와 내용들을 체크해 보기 권한다.

    ▶비용

     -프랜차이즈 비

     프랜차이즈 계약시 한번내는 비용이다. 업소에 따라 다르며 대략 2만달러~5만달러선이다. 

     -로열티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사용하려면 로열티를 지불해야 한다. 주당 매출을 기준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로열티는 4%~6%가 대부분이다.

     -광고비

     대부분의 프랜차이즈는 로열티이외에 광고비를 별도로 받아 간다. 금액은 로열티와 비슷한 수준이다. 프랜차이즈 업주는 총 매출의 8%~10%정도를 로열티와 광고비 형태로 본사에 지불해야 된다.

     업종에 따라 한달 고정액으로 정하는 회사도 있다.

     -교육비

     프랜차이즈를 시작하면 업주나 매니저 또는 핵심 종업원들에 대한 교육이 실시된다. 프랜차이즈 창업 투자비에는 이러한 교육비가 포함되어 있다. 교육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인지 물어볼 필요가 있다.

     -창업 투자비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를 오픈하는데 들어가는 총 자금을 말한다. 여기에는 프랜차이즈 계약비와 업소 디자인 비용, 기본적인 상점장비 구입, 간판 설치비, 라이센스비 등이 포함된다. 소매업종일 경우 인벤토리 대금도 들어간다.

     창업 투자비로 커버되는 아이템이 어떤 것인지 알아야 한다.

    ▶장소 

     대부분의 프랜차이즈는 본사에서 창업장소에 대한 승인여부를 결정한다. 프랜차이즈 신청인이 고른 장소가 본사 규정에 맞지 않는다면 창업은 불가능하다.

     본사에서는 창업지역의 인종및 연령구성, 중간소득 등을 검토하게 된다.

    ▶업소 규정

     프랜차이즈 본사는 업소 디자인과 외형에 대해 스탠더드 타입을 요구한다. 업체에 따라 업소 내부를 주기적으로 바꾸기도 한다. 예를들어 연말 대목 기간을 맞아 새로운 느낌의 디자인 작업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본사의 규정과 지시에 따라야 한다. 업소내부를 자주 바꾸게 되면 그만큼 프랜차이즈 업주의 비용지출은 늘어나게 된다.

    ▶계약기간

     프랜차이즈의 계약기간은 10년에서 20년이 가장많다. 이 기간이 지나면 프랜차이즈 업주는 재계약을 해야 한다. 만약 본사에서 계약 갱신을 해주지 않으면 프랜차이즈 업주는 그동안 투자했던 비용을 모두 날릴 수 있다.

     프랜차이즈 계약을 갱신하거나 재계약을 하게되면 프랜차이즈 가입비를 다시 내야한다.

    ▶계약파기

     프랜차이즈 업주가 로열티를 내지 않거나 본사 규정을 어기게되면 계약 파기의 원인이 된다.

    ▶판매규정

     프랜차이즈 본사 규정에 따라 팔아야 할 아이템만 팔거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식당의 경우 본사에서 개발한 메뉴 이외에는 만들어 팔 수 없다. 자동차 오일체인지 프랜차이즈라면 오일 교환작업이외에 다른 항목에 대한 수리를 해줄 수 없다.

    ▶스탠더드 규정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는 전국에 산재한 모든 업소가 동일한 시스템속에서 돌아간다. 종업원 유니폼이 똑같고 업소 간판도 같다.

     모든 업소가 본사에서 정한 스펙에 따라 움직여야 한다. 혼자서 독특한 스타일로 영업하게되면 본사로 부터 제재를 받는다.

     물품구입도 본사에서 승인한 업체를 이용해야 하고 기간별로 실시하는 특별세일도 본사의 허락없이는 할 수 없다.

    ▶판매장소

     소매 품목일 경우 인터넷 판매는 제한되어 있다. 온라인은 지역에 상관없이 이루어지는 상거래방식이므로 오프라인의 프랜차이즈와 성격이 맞지 않는다.

     온라인으로 프랜차이즈 상품을 팔게되면 기존의 오프라인 지역권이 파괴되므로 본사에서 승인해주지 않는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